아이의 이하선염(볼거리) 진단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저희 아이가 방학 동안 이하선염(볼거리)를 진단받은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저희 아이와 비슷하게 턱 주변에 통증과 발열이 있다면 볼거리를 의심할 수 있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아이는 영어 학원에서 2주 동안 특강을 받았었는데요.

그 특강은 학원에서 실험도 하고 영어를 배우고 노래도 부르며 즐거워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특강 7일째인 날, 학원에서 전화가 왔어요. 아이가 아프다고 해서 걱정이 되었습니다.

열이 나거나 다른 증상은 없었지만, 아이의 턱이 아프다고 하더라구요.

아까 아침에는 괜찮았던 것 같은데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급하게 집으로 돌아가 보니 아이가 방에서 울고 있었습니다.

이 때 저는 정말 놀랐습니다.

아이는 보통 아플 때에도 잘 울지 않는 편인데 이렇게 크게 울고 있는 걸 보니 얼마나 아픈지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눈물이 날 정도로 충격을 받았습니다.

아이의 턱을 보니 동전파스가 붙어 있었습니다.

제가 어디 아프면 동전파스를 붙이는 것을 생각해서 찾아 붙인 것이었는데, 너무 아픈 나머지 동전파스를 찾아서 붙인 것 같았습니다.

턱이 부었는데 정말 걱정이 많이 되었습니다.

 

급하게 아이를 병원에 데려가자고 생각했고, 집과 가장 가까운 곳에 가정의학과가 있어 그곳으로 향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걸어 다닐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 차를 타고 갔습니다.

그런데 차를 타면서 집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응급의학과 전문의가 있는 병원이 생각났습니다.

마침 거기로 가서 접수를 했는데, 대기하는 사람이 몇 명 있었습니다.

시간이 왜 이렇게 오래 걸리는지 답답했습니다.

아이는 너무 아파서 힘들어하고, 저도 마음이 급해져 엉엉 울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접수처에서는 대기 시간을 정확히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했고, 응급실로 가면 몇 시간을 더 기다려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이 말을 듣고 다시 대기하게 되었는데, 아이가 점점 열이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신경이 통증에 집중되어 엄마의 스마트폰이나 게임, 유튜브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이는 힘들어하며 저에게 “언제까지 기다려? 턱이 부러진 거야? 수술해야 해?”라고 말했습니다.

아이의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며 1분이 1시간 같았습니다.

정말 대신 아파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드디어 진료실에 들어갔는데, 의사님은 전형적인 볼거리라고 하셨습니다.

이하선염이라고도 불린다고 했습니다.

제가 이전에 볼거리라는 말은 들어봤지만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 몰라서 놀랐습니다.

의사님께서는 아이가 백신 접종을 받았느냐고 물어보셨는데, 제가 백신 접종을 받았다고 대답했습니다.

보통 접종을 받으면 이렇게 심하게 오지 않는다고 하셨는데, 아이의 경우는 좀 심한 편이라고 했습니다.

어디선가 옮은 것 같다고도 하셨습니다.

이 병은 바이러스 자체를 없애는 치료는 없고, 증상에 대한 치료만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아이가 힘들어해서 수액을 맞았고, 저는 아이가 이렇게 심한 통증을 겪는 것을 본 적이 없어서 참 힘들었습니다.

 

그러나 수액과 진통제를 받은 아이는 다시 힘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의사님께서는 진통소염제를 처방해 주셨고, 우리는 집으로 돌아와서 아이가 학원에 갈 수 없다고 연락했습니다.

아이가 집에 와서 점점 귀밑 양쪽 턱이 부었는데, 중력 때문에 누울 때에도 아프다고 힘들어했습니다.

하지만 아이는 진통제의 힘으로 힘을 내고 있습니다.

정말로 대신 아파주고 싶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을 정도로  아이가 힘들게 아파했답니다.

 

아래는 볼거리 진단 후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몇 가지 치료 옵션입니다.

  1. 진통소염제 처방: 의사는 아이에게 진통소염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이 약물은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여줄 수 있어 아이의 힘들었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휴식과 안정: 아이의 턱 부위를 쉬게 하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안정을 제공해야 합니다. 중력에 의한 압박이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온열 또는 냉찜질: 일부 아이들은 열과 냉찜질이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안내에 따라 열 또는 냉찜질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4. 유산균 보충: 아이의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복구를 도울 수 있는 유산균 보충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한 후 적절한 유산균 제품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5. 식이 조절: 아이의 식사를 통해 염증을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식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항염작용이 있는 식품들을 포함한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예방 및 주의 사항: 아이가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기 위해 손을 자주 씻고,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원 등 사람들이 모여있는 장소에 가는 것을 일시적으로 피하고, 아이의 회복을 위해 충분한 휴식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 접근 방법은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아이의 상태를 주시하고 의사와의 지속적인 의사 소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같은 치료와 주의 사항을 통해, 아이의 통증을 완화하고 회복을 돕는 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볼거리 진단 후 어떻게 회복했는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